어떤 행위에 대한 도덕성의 판단의 근거를 어디에 둘 것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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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1-19 17:35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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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한 벤담은 심리적으로 인간의 모든 행동의 Cause 은 쾌락추구와 고통회피로 환원될 수 있고 이에 따라 바로 고통이 유일한 악이요, 쾌락은 유일한 선이라는 가치판단을 도출한다고 주장한다. 법칙주의에서 행위의 동기를 중시하고 그 동기가 의무나 법칙에 부합할 경우에 도덕적으로 그 행동은 선하고 무조건 선의지에 따라 의무로 행할 때에만 참된 도덕적 가치를 지닌다고 하는데 여기서 야기되는 문제점(問題點)들은 제 1 정언명법에 의해 보완이 가능하게 된다 이처럼 법칙주의는 결과보다는 동기를 중시하고 그 동기가 법칙이나 사회적으로 권장되는 의무이기 때문에 도덕성 판단에 혼란이 야기되지 않고 결과만을 중시하므로써 그 결과를 낳게 한 매개 변수에 관심을 두지 않는 결과주의의 문제점(問題點)을 비판하게 된다
그럼 여기서 결과주의에 대해 좀더 자세히 알아보고 문제점(問題點)을 살펴보자. 결과주의는 말 그대로 결과를 중시하고 그에 따라 최대 다수의 최대 행복을 주장하게 된다 이는 공리주의와 의미가 상통한다. 공리주의 인간관은 쾌락 혹은 행복을 극대화 하려는 타산적 합리성(prudential rationality)을 지닌 이기적, 계산적 존재일 뿐이…(To be continued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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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공리주의의 대표적인 철학자인 벤담이 말하기를 사람들은 언제나 그들의 행위를 통해서 얻게 될 장래의 쾌락을 생각하고서 행동한다고 하는데 과연 그런가 의문이다. 공리의 원리는 어떠한 종류를 막론하고 모든 행동의 옳고 그름을 판정하되, 그 행동이 당사자의 행복(결과를 의미)을 증대시키느냐 감소시키느냐에 따라서 모든 행동을 좋다거니 나쁘다거니 판정하는 원리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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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떤 행위에 대한 도덕성의 판단의 근거를 어디에 둘 것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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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정언명법에 따르면 ‘너의 행위 하나 하나가 다른 사람의 입장에서 모두 옳다라고 하는 경우에 행하라 즉 보편 타당한 입법에 따라서 행하고 도덕적 판단을 보편화하여 다른 사람도 그렇다라고 동의할 수 있는 판단에 근거하여 행하라’라고 하고 있따 다시 말하면 선한 거짓말의 경우 다른 사람도 상황에 따라서 그것은 용납될 수 있다고 할 것이기 때문에 거짓말은 항상 나쁘다라고 하지만 반드시 그렇지만은 않다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