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상에 대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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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2-18 15:39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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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상을 예배한다는 것은 불교를 신봉하는 것이요, 불타의 존재를 믿는 것이요, 불타의 존엄함을 믿는 것이다. 백제는 384년에, 신라는 572년에 불교를 받아들였다.
1. 불상의 기원과 전래
2. 불상의 종류
3. 보살
4. 천
5. 불상의 초인간성
6. 인상(印相)
7. 광배
8. 불상의 이름
불상은 예배의 대상으로 조성하는 것이다. 여러모로 도움이 있으리라 생각하며. 행복한 시간 되세요. , 불상에 대하여예체능레포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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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인도 불상의 이 두 가지 양식 중 마투라 불상이 주류를 이루게 되었으며 이것이 china에 전해져 한반도까지 들어온 듯 하다.
이러한 불상의 기원에 대해 알아보면 불타가 열반한 후 약 5백년이 지난 1세기 초 인도의 간다라 지방과 마투라 지방에서 거의 동시에 만들어졌다.
우리 나라에 맨 처음 불교가 들어온 것은 4세기경(372년)으로 전진에서 고구려에 전래되었는데, 그때 불상과 경전이 들어왔다. 불상에서 존엄성을 느꼈을 때 불교를 신봉하는 마음이 생길 수도 있는 것이다.
2. 불상의 종류
불상은 불격에 따라 불타, 보살, 천, 나한 등으로 나눌 수 있다 불타는 여래라고도 불리는데, 이를 풀이하면 진리를 깨달은 사람이라는 뜻이다. 간다라의 불상은 서양사람의 인상과 그리스 조각의 두꺼운 착의(着衣) 양식을 따른 것이었고 마투라의 불상은 순 인도적인 인상과 얇은 착의(着衣)양식의 것이었다. 불타 생전에는 직접 불타의 설법을 들었겠지만, 불타 열반(涅槃) 후에는 불타의 사리(舍利)를 봉안한 탑이 예배의 중심이 되었고, 불도(佛徒)들은 탑을 중심으로 결속되었다. 따라서 예배의 대상이 불상의 조성 이후 탑에서 불상으로 바뀐 것이다. 소승불교에서는 그 예배대상이 불교의 창시자인 석가모니불뿐이었으나 대승불교에 이르면 불교교리가 발전하면서 여러 가지 다양한 불의 명칭이…(To be continued )
여러모로 도움이 있으리라 생각하며. 행복한 시간 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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향토사 레포트로 불상에 대하여 불상의 기원과 전래, 종류를 살펴보고, 보살, 천, 인상, 광배 등 불상에 관련된 내용들을 정리했습니다. 따라서 불상은 반드시 존엄성을 간직해야 하고 존엄성은 아름다움과 높은 기품을 내포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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향토사 레포트(report) 로 불상에 대하여 불상의 기원과 전래, 종류를 살펴보고, 보살, 천, 인상, 광배 등 불상에 관련된 내용들을 요약했습니다. 이러한 점에서 불상은 종교적 의미와 동시에 미술적 작품으로서의 의미도 지니는 것이다. 그러나 불상이 만들어진 뒤부터는 보이지 않는 탑 안의 사리보다는 직접 대할 수 있는 불타의 모습을 나타내 주는 상(像)을 예배함이 더욱 현실적이 되었다. 그러므로 불상은 아름다워야 하고 아름다움은 신앙과 결부되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