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싸에서 사회구조와 실천 문제 : 맑스 역싸유물론의 비판적 재구성을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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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1-03 00:40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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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I - 2. 매개적 추상 : (사회)구조와 실천의 통일
필자는, J. Elster와 마찬가지로, 『독일 이데올로기』에서 사회구조와 실천에 대한 논의를 읽을 수 있다고 본다. 이 때, 실천이 상대적으로 개별 행위자에 주목하는 것이라면, 기본적인 사회 관계에 대한 강조는 사회구조의 상대적 자율성에 대한 논의를 함축한다. 맑스에 의하면 내재적인 규정의(定義) 충분한 발전을 이룬 구체는 단순한 범주의 “완전한 내포적 외연적 발전”(MEW 13, 634)을 가능하게 하는데 이에 해당하는 것이 ‘노동’과 ‘상품’이며, 필자는 이를 ‘매개적추상’이라고 파악한다.
설명
다.






레포트/인문사회
I. 머리말 : 왜 다시 history유물론인가?
II. history유물론의 理論(이론)적 지평
II - 1. history유물론의 理論(이론)적 출발점
II - 2. 매개적 추상 : (사회)구조와 실천의 통일
II - 3. 유물론적 history 이해의 analysis 대상
II - 4. history유물론의 두 차원 : 일반理論(이론)과 실천론
III. 맑스의 history일반理論(이론)
III - 1 : history발전론적 독해에 대한 비판
III - 2. history적 이행에 관한 일반理論(이론)
III - 3 : 생산력과 history적 이행의 일반 理論(이론)
III - 4. history일반理論(이론)을 구성하는 두 조건
III - 5. G.A.Cohen의 생산력주의 비판
IV. 사회구조의 형성과 실천
IV - 1. L. Althusser의 실천론적 history유물론 독해
IV - 2. 사회구조와 행위에 대한 현대적 쟁점들
IV - 3. ‘실천의 노동 모델’: 노동의 중층성과 실천
IV - 4. 생활양식내 실천과 변혁적 실천
맑스의 history理論(이론)에서 칸트적인 인식 비판에 비견되는 새로운 history 과학의 가능 조건에 대한 언급을 찾아 볼 경우, 이는 순수 이성 인식의 범위와 적용 한계와 같은 인식론적 문제가 아니라, 인간의 실천 활동과 理論(이론)적 추상의 관계 곧 인간의 실천으로 이루어지는 현실적 history 과정에서 理論(이론)적 추상의 출발점과 지위의 문제로 환원될 수 있다고 생각한다.
에서 자세히 고찰하겠지만, 필자는 생산력이 사회구조가 아닌 실천적 심급이라고 생각한다. 필자는 앞으로, 한 편으로는 ‘매개적인 사회 관계에 대한 analysis적 槪念’이라는 뜻과, 다른 한 편으로는 ‘현실과 理論(이론)을 매개하는 단초적 추상’이라는 이중적 함의를 기대하면서 이를 줄여서 ‘매개적 추상’이라 이름하겠다.
필자는 “1857년 서설”에 나타난 탐구의 방법과 說明(설명) 의 방법을 analysis할 경우, 그 교차점에서 ‘구체적인 매개 역할을 하는 기본적 사회 관계에 대한 규정된 추상’이라는 槪念이 나타난다고 생각한다. , 역사에서 사회구조와 실천 문제 : 맑스 역사유물론의 비판적 재구성을 중심으로인문사회레포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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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실 1960년대 이래 사회구조와 실천 문제에 관련되어 나름으로 근대적 노동의 property(특성)을 해명하고 또한 행위 주체가 아닌 행위 유형에 촛점을 맞쳐 사회적 실천에 대한 일정한 설명적 이해를 제시하기로 하겠다. 그런데 사회구조에 작용을 가하는 실천적 심급으로서의 생산력은 근대적 노동의 이중적 特性(특성)에 의…(생략(省略))
역싸에서 사회구조와 실천 문제 : 맑스 역싸유물론의 비판적 재구성을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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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실 1960년대 이래 사회구조와 실천 문제에 대해서 나름으로 근대적 노동의 특성을 해명하고 또한 행위 주체가 아닌 행위 유형에 촛점을 맞쳐 사회적 실천에 대한 일정한 설명적 이해를 제시하기로 하겠다. 필자가 보기에 『독일 이데올로기』에서 맑스는 단순히 사회 變化(변화)의 구조적 측면을 강조하는 데 그치지 않고, 바로 이런 사회구조가 개별 행위자의 실천 내지 근대성이라는 history적 한계 내에서의 노동의 特性(특성)에서 비롯함을 지적하며, 이런 단적인 예가 생산력에 대한 논의에서 나타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