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학의 槪念과 발달과정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2-25 06:43
본문
Download : 교육사회학의 개념과 발달과정.hwp
교육사회학의 槪念과 발달과정
레포트/인문사회
교육사회학에 대한 여러학자들의 槪念을 정리(整理) 하고, 교육사회학의 발달과정으로 교육사회학의 약사와 탐구내용의 alteration(변화) 및 한국 교육사회학의 전개과정에 상대하여 정리(整理) 했습니다. 또한 스펜서(H. Spencer)는 ‘사회 유기체설’을 주장하여 “교육이란 유기체의 구조를 완성하고 그 유기체를 人生(life)이나 사회생활의 임무에 적합시키는 과정” 이라고 하였다. , 교육사회학의 개념과 발달과정인문사회레포트 ,
1. 교육사회학의 concept(개념)
2. 교육사회학의 발달과정
(1) 교육사회학의 약사와 탐구내용의 change(변화)
1) 교육사회학의 성립 (19세기 말)
2) 사회문제의 증가와 교육사회학에 대한 요구 (20세기 초)
3) 실천적·규범적·응용적 교육적사회학 전통의 형성 (1920년대부터 1940년대까지)
4) 과학지향적 교육사회학 (1950년대 이후)
5) 갈등론적 교육사회학(1960년대 중반 이후)과 신교육사회학의 대두(1970년대 이후)
(2) 한국 교육사회학의 전개과정
상기에서 교육사회학에 대한 제 학자의 견해를 종합하면, ‘교육적 사회학’은 교육학자들이 중심으로 연구한 영역으로 도덕적·철학적·실천 지향적인 것으로 보고 교육적 문제를 강조하고 있는 반면, ‘교육의 사회학’은 사회학의 영역으로 보고 사회적 유형·학문 지향적인 성격을 갖으며 사회적 문제를 강조하고 있다는데 차이점을 둔다. 필요하신 모든분에게 유용한 내용이 되시길 바랍니다.






순서
교육사회학에 대한 여러학자들의 개념을 정리하고, 교육사회학의 발달과정으로 교육사회학의 약사와 탐구내용의 변화 및 한국 교육사회학의 전개과정에 대해서 정리했습니다. 참고하셔서 좋은 성적 받으시길 바라겠습니다.
2. 교육사회학의 발달과정
(1) 교육사회학의 약사와 탐구내용의 change(변화)
1) 교육사회학의 성립 (19세기 말)
교육사회학의 성립을 직접적으로 촉진했던 것은 19세기에 교육을 사회적 견지에서 보려는 두가지의 학문적 시도가 있었다.
ⅰ) 사회학자에 의한 교육사회학의 발달을 살펴보면, 콩트(August Comte)는 실증주의적 입장에서 사회현상을 과학적으로 다루어 사회학을 ‘사회정학’과 ‘사회동학’으로 구분하여 체계적으로 조직하였다. 그리고…(투비컨티뉴드 )
,인문사회,레포트
설명
Download : 교육사회학의 개념과 발달과정.hwp( 76 )
다. 참고하셔서 좋은 성적 받으시길 바라겠습니다. 필요하신 모든분에게 유용한 내용이 되시길 바랍니다. 하지만 우리나라에서는 두 조류에 대상으로하여 구체적으로 구분하지 않고 있는 실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