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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culture] 한국의 인디뮤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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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3-01-31 13: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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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얘기를 역으로 하면 `상업화와 획일화`된 음악에 종속되지 않기를 바라는 뮤지션들이라면 인디뮤직이란 `방법론`을 어쩔 수 없이라도 택하는 것이고, 이것이 인디뮤직의 가장 중요한 존재 이유이다. 즉, 당장의 손익을 따져서 이른바 `팔리는 음악`만 기획/제작할 뿐 그 이외에는 안중에도 없는 상태이다.
(2) 인디뮤직은 `experiment(실험)적`이다?
Ⅰ. 인디뮤직에 대한 定義(정의)


(5) 인디뮤직 평론은 따로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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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디뮤직, 인디음악, 독립음악, 인디, 언더그라운드
레포트 > 사회과학계열



(2) 음악적 스타일 측면에서의 定義(정의)

(5) 클럽씬에서 활동 여부 측면에서의 定義(정의)
(3) 다양한 음악 유통 - 음반소비자에게 `선택의 폭`을 넓혀 주는 것


Ⅳ. 한국적 상황에서의 의미 - 인디뮤직이 과연 대안인가?
(4) 창작자/뮤지션의 애티튜드 측면에서의 定義(정의)
(3) 인디는 메이저로 가는 과정이다? 혹은, 뜨지 못해서 인디이다?

[목차]


(4) `음악산업적인 관점`에서 비주류음악씬 바라보기
한국의 인디뮤직에 대해서 논하고 있는 글입니다. 그러니 이런 제작 환경에서는 `팔리는 음악`에 해당되지 않은 음악과 뮤지션들은 설자리가 없어진다.

그런데 왜 여기서 `독립적인 자본`에 의한 음반 제작을 인디뮤직의 요건으로 보냐하면, 그래야만 뮤지션이 생산해내는 음악의 내용과 함께 `장르와 스타일`이 획일화되지 않기 때문일것이다 보통 주류 음반 제작자들은 음반 발표 후 3개월 이내에 모든 비용을 환수하고 수익을 창출하려고 하는 철저한 `비지니스 마인드`를 가지고 있다아 이는 일반 기업들처럼 상품을 기획하여 제작한 후 marketing 을 통하여 수익을 창출하는 방식과 하나도 다르지 않고, 여기에는 예술로서의 음악을 창작하는 방식이 끼어들 여지가 전혀 없다.
Ⅲ. 한국 인디뮤직씬의 형성

[본문일부]

순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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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보통 매체에서는 밴드이면서 구성원이 20대들이고, 클럽에서 연주하면서 펑크, 하드코어, 모던록, 랩메틀 계열이면 인디뮤지션으로 부르고 있는데, 이는 적절하지 않은 분류 개념이다. Ⅱ. 인디뮤직에 대한 대표적인 오해 몇 가지


[사회culture] 한국의 인디뮤직


(3) 제작 자본, 유통 측면에서의 定義(정의)


(1) `다양성`의 부재는 20대 이상이 음반시장을 떠나게 만들었다
Ⅰ. 인디뮤직에 대한 定義(정의)
(1) 매니지먼트(marketing ) 측면에서 定義(정의)
설명


인디뮤직은 `Independent Music`의 약자로서 `독립 음악`이란 뜻이고, 이때의 `독립`이란 상업적인 거대 제작(매니지먼트) 자본과 유통 시스템으로부터의 독립을 말한다. 공중파TV의 음악프로그램에서 볼 수 있듯이 그 가수가 그 가수 같이 보이고, 그 노래가 그 노래처럼 들리는 상황은 주류 음반 매니지먼트회사들의 손익 예상 하에 가장 수익에 대한 기대치가 높게 반영된 `제품`들만 생산되어져서 보이기 때문일것이다 그래서 독립적인 자본으로 만들어지지 않는 음악은 대개가 `상업화와 획일화`된 모습을 보여주는 것이다.

(1) 인디뮤직은 `저항적`이다?

(2) 시장에 `다양성`을 부여하는 근본적인 방법 - 비주류음악 뮤지션들의 활동 기반 마련

(4) 인디뮤직은 아마추어들이 하는 음악이다?


그리고 음반시장에서 존재하는 형태로 인디뮤직을 定義(정의)하면 `인디레이블`에서 발매된 음반에 수록된 음악을 가리킨다. 여기서 독립적인 자본이란 뮤지션 스스로가 음반제작비를 대는 경우와 주류 매니지먼트 시스템을 거부하는 제작자가 자본을 대는 경우를 의미한다. 한마디로 `상업적인 주류 음악시스템으로부터의 독립`을 의미한다. 즉, 인디뮤직은 `독립적인 자본`으로 형성된 인디레이블(음반사)과 인디음반들이 유통 가능한 `독립적인 유통망(또는 대체적인 유통망)`이 있는 상태에서 존재 가능한 `음악 생산/유통 방식`을 말한다. 그러니 인디뮤직은 매체에서조차 헷갈려하며 얘기하는 특정 `장르`의 개념이 아니라는 얘기이다.
한국의 인디뮤직에 대하여 논하고 있는 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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