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대를 사는 한 방식으로서의 문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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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0-04 15: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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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때 임화가 선택했던 길은 당대 문학현실을 통합할 수 있는 새로운 리얼리즘론을 구상하고 그것을 토대로 문학사를 통한 ‘조선의 근대정신’을 규명해 내는 것 임화, 「신문학사의 방법」, ꡔ문학의 논리ꡕ, 서음, 1989, 484쪽
이었습니다. 이 글은 김남천의 「고발의 문학」을 의식하고 쓰여진 것이지만, 여기서 임화는 엥겔스의 ‘리얼리즘론’에 힘입어, 낭만적 정신을 주체의 성격과 규합하고 사회주의적 리얼리즘의 교조적 도식성으로부터 유연한 자세를 취할 수 있게 된다
그러나 「현대문학의 정신적 기축」에서 그는 주체성을 ‘문학하는 작가의 자기에 관한 문제’라고 말하는 것…(To be continued )
,인문사회,레포트
임화는 1930년대 중반 문학사를 기획하면서 실제로 이 문제를 고민했던 것처럼 보입니다.설명
2. 궤적(軌跡)
임화는 1930년대 중반 문학사를 기획하면서 실제로 이 문제를 고민했던 것처럼 보입니다. 그는 20년대 초반에는 다다이스트로서 자신과 세계를 둘러싼 근대적 현실의 일면을 ‘제4의 점령’ 김윤식, ꡔ임화연구ꡕ, 문학사상사, 1989, 35-43쪽 참조.
으로 표현하기도 했고, 프로문학에 입문한 후에는 사회주의적 세계관에 입각한 근대 극복의 展望(전망) 과 신념을 드러내기도 했습니다. 그는 「주체의 재건과 문학의 세계」(1937)에서 제기 했던 주체의 문제를 이 글에서 다시 한번 문제삼습니다. 그는 20년대 초반에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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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포트/인문사회
2. 궤적(軌跡) 임화는 1930년대 중반 문학사를 기획하면서 실제로 이 문제를 고민했던 것처럼 보입니다. 그러나 30년대 후반에 이르러 카프의 해체와 파시즘의 외압이라는 이중의 고통을 경험하면서 카프시절에 지녔던 낭만적 근대 극복의 지향이 현실적으로 불가능한 일이라는 것을 깨닫게 됩니다.
무엇이 임화로 하여금 이데올로기의 도그마로부터 벗어나 문학론과 문학사를 재구성하도록 만들었을까요? 우리는 1938년 발표한 「현대문학의 정신적 기축」에서 그 일단을 찾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그는 20년대 초반에는 ... , 근대를 사는 한 방식으로서의 문학인문사회레포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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근대를 사는 한 방식으로서의 문학
2. 궤적(軌跡)
다. 여기서 임화가 말한 ‘주체의 재건’이란 이념적 주체와 자율적 개인으로서의 주체의 조화, 혹은 그 둘 간의 통합을 의미하는 것이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