샤르트르 지식인을 위한 변명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2-19 10:01
본문
Download : 샤르트르 지식인을 위한 변명.hwp
즉 루소, 볼테르 등은 인류 전체에 봉사한다는 표면적인 주장 밑에 실은 암암리에 자기 계급에 봉사하는 글…(省略)
순서
다. 피지배 계급의 입장에서 보자면 지식인이란 지배 계급의 앞잡이로 전락되기도 한다. 즉 지식인은 자신의 출신 계급인 프티 부르주아지에서 벗어나야 한다는 것이다.
그들은 귀족의 총애를 받으며 글을 썼고 귀족들하고만 상대를 했으며, 자신들을 보편 계급으로 자처하고 자신의 글이 인간의 보편성, 즉 인류 전체에 봉사한다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그러나 이것은 절대 왕정이었던 당시의 특수한 정치 상황 속에서 상승 계급인 부르주아지의 지식인이 취할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이었다고 사르트르는 생각한다. 프티 부르주아지란 상층 및 하층 계급과 각기 특성(特性)을 공유하고 있는 불안정한 계급이므로 이것을 탈피한다는 것은 당연히 어느 한 계급과 밀착하는 것을 의미하게 된다 예컨대 경제적으로는 돈을 많이 가진 사람이 되거나 아니면 돈을 전혀 갖지 못한 사람이 되고, 정치적으로는 지배자의 편에 서거나 아니면 피지배자의 편에 서게 되는 것이다.



샤르트르 <지식인을 위한 변명>에 대한 글입니다. 지식인을 단순히 지배 수단을 연구하는 단순한 기능인으로밖에 여기지 않으며, 지식인에게 文化(문화)보전과 전수의 관리인으로서의 역할 밖에 위임하지 않는 것이다. 이러한 지식인이 사회의 모순에 대해 비판할라치면 그는 “자기와 무관한 일에 참견하려 드는 자”가 된다
지식인에 대한 이러한 비난은 정당한 것인가? 자신의 권한 바깥에까지 관여하려고 함으로 해서 지식인의 진정한 기능의 원초적인 형태가 싹트지 않겠는가?
이상주의적이고 관념적이기만 한 지식인에게 효율성을 부여하기 위한 방법으로 사르트르는 탈 계급의 이론(理論)을 제시했다. 이처럼 지식인의 탈 계급은 상향 탈 계급과 하향 탈 계급의 두 방향이 있을 수 있는데, 사르트르는 루소, 볼테르, 디드로 등 18세기의 문필가들을 상향 탈 계급의 전형으로 보았다.지식인을위한변명 , 샤르트르 지식인을 위한 변명경영경제레포트 ,
설명
샤르트르 <지식인을 위한 변명>에 대한 글입니다.
Download : 샤르트르 지식인을 위한 변명.hwp( 68 )
,경영경제,레포트
지식인을위한변명
레포트/경영경제
샤르트르 지식인을 위한 변명
지배 계급의 입장에서 보자면 지식인이란 일종의 필요악이다. 이러한 관점에서, 지식인은 어떠한 사회 계급에 의해서도 그의 진정한 기능을 위임받은 것이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