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의 교육과정 변천사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0-26 17:08
본문
Download : 한국의 교육과정 변천사.hwp
^^
순서
설명
41[1]






1. 교수요목시기
2. 제 1차 교육과정 ☞교과중심 교육과정 시기
3. 제 2차 교육과정 ☞경험중심 교육과정시기
4. 제 3차 교육과정 ☞학문중심 교육과정시기
5. 제 4차 교육과정 ☞인간중심 교육과정시기
6. 제 5차 교육과정 ☞통합 교육과정시기
7. 제 6차 교육과정 ☞신통합 교육과정시기
8. 제 7차 교육과정
ㄹ. 반공 교육, 도의교육, 실업교육을 특히 강조하고 있따 반공,도의 교육을 강조하게 된 까닭은 광복 후의 사회적 혼란과 전쟁으로 인하여 도덕적인 타락이 현저하게 나타났 으며 반공의식의 고양이 그 어느 때보다도 필요함에 따라 취해진 것으로 보인다. 다들 좋은 점수 받으시길 바랍니다. 리포트 준비에 유용한 내용이 되시길 바랍니다. 실 업교과가 강조된 것은 피폐한 국가경제를 improvement(개선)하기 위해 직업인의 양성이 시급한 점 을 반영한 것으로 보인다. 다들 좋은 점수 받으시길 바랍니다. 리포트 준비에 유용한 내용이 되시길 바랍니다.^^41[1] , 한국의 교육과정 변천사사범교육레포트 ,
한국의 교육과정 변천사
Download : 한국의 교육과정 변천사.hwp( 21 )
다.
ㄴ. 단편적인 지식 주입에 편중한 나머지 인격의 도야에 소홀하였고 학습활동도 표방하는 경험주의와는 멀게 실생활과의 유리가 심했다. 교과활동의 교과는 필수교과 와 선택교과로 했다.
ㅁ. 특별활동 시간을 배당하여 전인교육을 지향했다.
ㄴ. 미국교육사절단의 내한 -----1952년 9월부터 1955년 9월까지 3차에 걸쳐 미국교육사 절단이 내한한 바 있었고 곧 이어 죠지 피바디 사범대학 교수단이 1956년에 내한하여 1962년 6월까지 활동하였다.
* 제 1차 교육과정은 우리 손으로 만들어진 최초의 교육과정이며 교과중심 교육과정에 생활 중심 교육과정이 정신이 스며들어 있는 교육과정이다.
3. 제 2차 교육과정 ☞경험중심 교육과정시기
(1) 시기
☞ 1963년 2월 5일에 개정된 교육과정에서 특히 생활교육을 강조한 때부터 1973년 3월 4 일 개정될 때까지 경험중심 교육과정 또는 생활중심 교육과정이 강조된 시기다.
(2) 배경
ㄱ. 해방되자 정치,경제,文化(문화),교육 등등에서 미국의 influence(영향)을 받게 되었으며 따라서 미국의 경험중심 교육과정(진보주의) 의 정이 이 해방과 더불어 우리 나라 교육계에서 주목을 끌게 됨. 특히 6. 25사변은 경험중심 교육의 필요를 절감케 하였으며 경험중심 교육과 정에 대한 시범적 연구가 고조되었다.
(6) 체제 및 편제상의 특징
-- 교과활동과 특별활동의 2개영역이 처음으로 편제되었다.
(7) 문제점(問題點)
ㄱ. 충분한 내용 설정을 못하였고 자주적이고 구체적인 한국 고유의 목표(目標)도 설정하지 못했다. 이들은 광범위한 현직교육과 연구협의회 등을 통하여 강력히 생활교…(투비컨티뉴드 )
,사범교육,레포트
한국의 교육과정 변천사에 대해서 요약,정리했습니다.
레포트/사범교육
한국의 교육과정 변천사에 대하여 요약,요약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