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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3-01-08 13: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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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기 단계에서 단순했던 정령신앙은 인간에게까지 미쳐 조령신앙 (祖靈信仰) 을 낳았고 , 농경생활의 정착과 더불어 관령신앙 (觀靈信仰 ) 으로까지 변모함으로써 생산과 풍요를 기원하는 여러 농경의례를 생성케 하였다 . 또 한 이러한 관념을 바탕 삼아 국가에서는 국태민안 ( 國泰民安 ) 의 종교적 기능을 위해서 , 민중은 재앙을 물리치고 복을 부를 목적 [ 逢淡招福 ]으로 자연물을 신앙 대상으로 삼게 되었던 것이다 .
계급 사회의 사회적 통합은 강압적 물리력만으로 이룰 수 없어 지배의 정당성을 확보키 위한 민족 신화와 의례가 절실하게 필요했다 . 지배자는 하늘의 자손이라는 천손강림선화 ( 天孫降臨神話 ) 들을 만들어 내고 , 지역 수호선과 국조신 ( 國祖神 ) 들이 자리를 잡게 된 다 . 이러한 과정을 거쳐 고유 신앙 의례의 틀이 형성되었던 것이다. 이 고대 제의들은 불교가 전래되면서 불교 의례와 융화되어 갔다 . 그 예로 산문 근처나 사찰 입구에 보이는 …(To be continued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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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포트/생활전문

Ⅰ. 들어가는 말

Ⅱ.각 시대의 불교의례
1. 삼국시대………………………………………………………………………………1
2. 고려시대………………………………………………………………………………2
3. 조선시대………………………………………………………………………………2

Ⅲ. 삼신신앙의 불교토착화
1. 삼신신앙과 巫佛習合 …………………………………………………………………3
1)산신신앙…………………………………………………………………………………3
2) 칠성신앙…………………………………………………………………………………6
3) 독성신앙…………………………………………………………………………………8

Ⅳ. 민중의 불교culture
1. 판소리와 심청가……………………………………………………………………… 9
1) 판소리의 일반적인 면 ………………………………………………………………… 9

2.심청가 ………………………………………………………………………………12
1) 배경 사상 ……………………………………………………………………………………………12
2) 불교와의 관계 …………………………………………………………………… …… 1 2

3. 범패…………………………… ……………………………………………………13
1)定義(정이) …………………………………………………………………………… …… 13
2)범패의 특징 …… ……………………………………………………………………14
3)범패의 구성 ……… ………………………………………………………………… 14
4) 범패의 기원……… …………………………………………………………………14



4. 회심곡(回心曲) …………………………………………………………… 1 6

1)구성 …………………………………………………………………………… 16

2) <회심곡> 의 내용…………………………………………………………… 16

3) 『회심곡』에 나타난 죽음관………………………………………………… 18


Ⅴ. 나오는 말

Ⅵ. bibliography



【표 목차】


Ⅰ. 들어가는 말

세상천지 만물 중에 사람밖에 또 있는가
여보시오 시주님네 이내 말씀을 들어보소
이 세상에 나온 사람 뉘 덕으로 나왔는가
석가여래 공덕으로 아버지전 빼를 빌구
어머님전 공덕으로 칠성님전 명을 벌어
지석님전 복을 빌어 이내 일신 탄생허니

삶과 죽음의 문제는 고단한 삶을 사는 우리 민중에게 위와 같은 노래를 부르게 했다 . 불교가사가 민요화되어 나타난 「회심곡」 의 일부분이다 . 이승에서의 정성어린 시주를 강조하고 있는 위 작품은 불교적 성격의 노래가 세속화되어 민중들의 입에 오르내리게 된 면모를 잘 보여주고 있다아
우리 선인들은 위로는 천지 ·일월·성신·풍우에서 아래로는 산천 ·암석 ·동식물에 이르기까지 모든 자연물에 대해 경외심을 가졌다 . 고대인의 초기 신앙은 자연 environment과 생활을 반영하여 자연의 신비력을 믿는 자연 선앙과 , 자연현상을 조정한다고 하는 정령신앙을 지니고 있었다. 이 고대 신앙은 인간사회의 발전과 더불어 다양한 기능 분화를 진행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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