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nnon의PPM을중심으로한캐논의다각화경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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쿠 류미치오는 51세라는 젊은 나이에 사장에 취임하여 기술력을 바랄으로 한
새로운 성장모델을 제사하였다. 한편 캐논
의 이당시의 본업인 카메라의 시advantage유율은 높았으며 이 가운데 수동카메라
가 주도하고 있었으며 컴팩트 카메라는 시장의 선도적인 지위를 누렸지만 매
상은 그렇게 높지 않았다. 이 당시의 캐논의 처리해야할문제는 자원의 분산을 피해 역량 중심으로 집중
투자함으로써 스타 제품을 만들어 내어야하며 자금조달의 원천과 필요투자자
금과의 균형을 유지시켜 주는 것이었다.
Cannon의 PPM을 중심으로 한 캐논의 다각화 경영
* 캐논(Cannon)의 다각화 경영
캐논은 1937년 foundation(창업)하여 약 65년의 역싸를 가진 Japan의 대표적 기업의 하
나이다. 즉, 기반구축기의 미타라이 다케시의 강력한 카
리스마를 부정하고 분권화를 이루어넸으며, 이는 사업부내의 자율경영을 촉진
하여 신제품 개발을 촉진하는 결과 를 나타내었다. 이때의 주요활동은 그 당시 4~5%의 수준이
었던 연구개발 비율을 10% 수준으로 대폭 인상하여 연구개발을 통한 미국내
특허 출원수가 Top 5으로 도약할 수 있었다. 캐논은 카메라 사업에서 출발하여 복사기, 컴퓨터 주변기기, 광학기
술 등에서 세계 Top기업으로 인정받고 있따
캐논이 이렇듯 세계적인 기업으로 성장하기까지의 과정을 살펴보면 이채롭
다. 연구소의 출발점은 의학용 연구에 필요한 현미
경을 제작하는 데 있었다. 또한 성장 모델을 바탕으로 사
업부제를 과감히 도입하였다.
캐논의 개혁기는 1995년 이후 현재까지의 기간으로 현 CEO인 미타라이 후
지오에 행해지고 있는 사업의 혁신을 위한 전환기에 해당한다. 특히
오일쇼크 등의 effect(영향) 으로 카메라 시장이 불황인 가운데, 계산기, 복사기, 전자
화 계기 등의 투자가 많이 이루어진 관계로 카메라의 시장지위 마저 흔들리
고 있었다.
캐논의 기반구축기는 미타라이 다케시 사장의 주도하에 이루어 졌으며
1942년에서 1974년 까지의 기간으로 규정할 수 있따 이 기간동안 캐논은 카
메라 사업의 성공을 바탕으로 본격적인 다각화가 이루어졌으며 전자계산기
(1964), 복사기(1969)로 업종을 다alteration(변화) 하였다.
캐논의 성장기는 1977년에서 1993년 까지의 기간으로 이시기는 가쿠 류미
치오 사장의 주도하에 이루어진 캐논의 본격적인 성장을 이루는 단계이다. 그는 글로벌화
된 경영의 관점에서 철저한 이익중시의 경영철학에 바탕을 두고 적극적인 기
업혁신활동을 주도하고 있따
캐논이 카메라에서 성공하여 사업확장을 이루었으며 다각화를 도모하는
과정에서 어떻게 성공하였는지 캐논의 PPM(Product Portfolio Management)
을 중심으로 살펴보자.
1) 캐논의 PPM (1971)
이 시기는 캐논이 계산기로 다각화한 시기이다.
2) 캐논의 PPM (1975)
캐논의 이 시기의 PPM은 대부분 문제아에 많이 위치하여 있따 즉 캐논은
다각화에는 성공하였지만 자금조달에 상당한 문제를 노출하고 있었다. 따라서 캐논은 이후 류미치오 사장의
주도하에 경영혁신이 추진된다
3) 캐논의 PPM (1981)
1981년도의 캐논은 각 사업의 경쟁력이 획보되는 시기이다. 그러나 계산기 시장의 비대화로 인해 매상은 큰 규모로 증가하였다
그리고 마이크로 사진기는 성장율은 높았지만 매상은 적었다. 캐논은 여기에 새롭게 팩스기 사업에 론칭(launching)하게 된다
그리고 한때 급성장을 보이던 8mm 영사기는 기술alteration(변화) 에 의해 쇠퇴시장으로
변하고 비디오 시장에 의해 대체되고 있었다. 따라서 PPM 포트폴리오에
는 스타와 문제아(Problem child)만 존재하고 있따 캐논은 카메라 시장의 성
숙화에 대비하여 계산기 시장에 진입하였지만 시장의 리더로 나아가지는 못
하였다. 이 당시 카메라
사업은 시장의 경기활황과 시advantage유율의 상승으로 `스타제품`의 영역에 진입
하게 되었으며 복사기의 점유율이 증가되어 장래에 대한 희망을 주고있따 그
러나 다시 재진입한 계산기 사업은 성장이 멈춘 상태에서 패배견(dog)단계로
추락하였다. 이 당시의 캐논의 PPM은 전반
적으로 1975년의 포…(To be continued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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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캐논의 foundation(창업)자인 미타라이 박사는 산부인과 의사로서 1933년 정밀광학연
구소라는 이름으로 출발한다. 그리고 캐논은
곧 바로 다음 다각화의 단계로 복사기 개발에 투자를 처음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