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기업의 조직문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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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3-01-27 08: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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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처럼 기업文化(문화)는 경영과업 수행에서 하나의 중요한 자원으로서 기업文化(문화)는 경영성과에 큰 影響(영향)을 미치고 기업발저노가 불가분의 관계를 가진다.
성공적인 기업文化(문화)를 성취하기 위해서는 구성원 개개인이 지닌 가치관과 행동 양식들이 동질화와 함께, 구성원의 가치관과 행동패턴이 기업이 요구하고 필요로 하는 것과 일치하도록 힘써야 한다. 그러므로 기업文化(문화)는 흔히제 4의 경영 자원이라 부른다. 바람직한 가치관을 형성한 미국의 우수 기업을 보면 대개 고객중시, 현장중시, 왕성한 실험정신 등을 중심으로 임직원이 똘똘 뭉쳐 강력한 기업文化(문화)를 형성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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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조직의 목적과 종업원의 목적을 통합하는 조직文化(문화)
그런데, 기업文化(문화)는 구성원간의 서로 다른 생활방식과 사고방식이 한테 어울려 장기간에 걸쳐 서서히 형성되므로 하루 아침에 바꾸기 어렵다.
조직문화 종업원 기업environment(환경) / ()
3. 환경의 변화에 adaptation(적응) 하는 조직文化(문화)
5. 활성화된 조직文化(문화)
2. 종업원의 목적을 더 배려(강조)하는 조직文化(문화)
1970년대말부터‘기업文化(문화)’라는 槪念이 기업 경쟁력의 중요한 요소로 주목받기 시작했는데, 기업文化(문화)는 기업탄생과 더불어 역사(歷史)적으로 형성되어 공유하고 있는 구성원들의 가치관이나 신념, 행동, 조직 구성원들의 일체감, 응집력, 애사심, 패기, 사기 등이 합쳐져 체계적으로 다듬어지고 가꾸어진 경영자원의 하나이며, 기업goal(목표) , 경영방식, 종업원들의 판단기준 및 행동양식에 많은 影響(영향)을 미친다. 그리고 다른 경영자원과 달리 인간의 행동과 성과는 사고 방식에 의해 影響(영향)을 많이 받는데, 조직 구성원들의 가치관과 사고 방식이 조직의 文化(문화)를 형성하고 동시에 그들의 행동 패턴은 그 文化(문화)에 의해서 影響(영향)을 받게 된다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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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직문화 종업원 기업환경 / ()
순서
조직문화 종업원 기업환경
현대기업의 조직문화
6. 조화를 이루는 적합한 조직文化(문화)
4. 개성이 있는 조직文化(문화)
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