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난설헌
페이지 정보
작성일 23-01-11 07:51
본문
Download : 허난설헌.hwp
순서






허난설헌에 대한 글입니다. 김성립은 명문가의 아들이었으나 지극히 평범했던 인물로 빼어난 재능을 가진 부인을 오히려 부담스럽게 여겨 그녀가 곱게 간직해온 분홍빛 꿈을 산산조각 내고 말았다. 게다가 남편 김성립 또한 난설헌을 감싸기보다는 오히려 부인의 문명(文名)에 열등감을 가져 급기야는 과거공부를 한다는 핑계를 대고 밖으로만 나돌았다.
그녀를 가장 아꼈던 오빠 허봉의 주선으로 난설헌은 당시 조선사회에서 가장 훌륭한 집안이라는 안동 김씨 김첨의 아들 김성립(金誠立)과 혼인하게된다된다.
허난설헌
설명
허난설헌
허난설헌에 대한 글입니다.허난설헌 , 허난설헌인문사회레포트 ,
3. 허난설헌의 시 세계
해맑은 가을 호수 옥처럼 새파란데
연??우거진 속에서 목란배를 매었네
물 건너 님을 만나 연꽃 따서 던지고는
행여나 누가 봤을까 한나절 부끄러웠네
남들보다 몇 배 넘치는 감성을 주체할 수 없어 사랑에 대한 표현도 적극적이고 솔직했던 난설헌은 자신이 꿈꾸는 사랑 즉 future(미래)의 낭군을 그리는 설레는 마음을 이렇게 노래했다.
여자의 life(인생) 에서 행복의 절정기라고도 할 수 있는 신혼 생활에서조차 그녀는 결코 행복하지 않았다. 이조판서를 지낸 송기수의 딸로 엄격한 가정 교육을 받고 조선시대가 요구하는 여성으로 일생을 살아온 그녀의 시어머니는 며느리도 자신과 같은 삶을 살아야 한다고 굳게 믿는 인물이었던 만큼 스스로의 생각을 거침없이 표현하며 책을 읽거나 처음 (詩作)을 하는 난설헌이 마음에 들지 않았을 것은 당연하다.
이렇듯 속 좁은 사람들 속에서 고된 시집살이를 해야만 했던 그녀는 남편에 대한 실망과 분노를 다음과 같은 시로…(drop)
Download : 허난설헌.hwp( 79 )
,인문사회,레포트
레포트/인문사회
다.
하지만 그녀가 꿈꾸던 사랑은 현실이 되지 못했으니, 난설헌에게 있어 결혼은 무지갯빛 이상의 구현이 아니라 냉혹한 현실과 맞닥뜨린 비극의 처음 이었던 것이다. 당시로서는 대담한 정도를 벗어나 오히려 손가락질 받을 일이었지만 그녀의 뜨거운 예술혼은 세속의 관습에 연연하지 않았던 것이다. 삼종지도(三從之道)가 여성의 유일한 미덕임을 믿어 의심치 않던 난설헌의 시어머니는 집안일보다는 책읽기를 더 좋아하는 며느리를 이해하지 못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