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건설현장 외국인근로자의 효율적 활용方案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2-23 10:42
본문
Download : 국내 건설현장 외국인근로자의 효율적 활용방안.hwp
Ⅰ. 서 론
1. 문제제기 및 연구의 목적
2. 연구의 방법
3. 연구의 범위 및 구성
Ⅱ. analysis(분석) 틀 설정
1. 선행연구 검토
2. 외국인근로자 도입에 대한 각 당사자의 일반적인 입장
3. 건설현장의 特性(특성)으로부터 제기되는 추가적 판단기준
4. 판단기준으로서의 analysis(분석) 틀 설정
Ⅲ. 외국인근로자에 대한 다양한 활용 제도
1. 산업연수제도 및 연수취업제도
2. 취업관리제도
3. 고용허가제도
4. 노동허가제도
5. 제도간 비교 및 건설산업에 대한 시사점
Ⅳ. 외국事例(사례)
1. 일본
2. 싱가포르
3. 대만
4. 독일
5. 요약 및 한국 건설현장에 대한 시사점
Ⅴ. 한국 건설현장의 외국인력 활용 상황 및 평가
1. 건설현장의 외국인력 활용 제도: 산업연수제도 및 연수취업제도
2. 건설현장 외국근로자의 존재 양태
3. 활용 事例(사례) 및 特性(특성) 비교
4. 취업 규모 추정
5. 건설현장의 외국인근로자 활용에 대한 평가: analysis(분석) 틀 적용
Ⅵ. 改善(개선) 대안
1. 건설산업에서 확보해야 할 외국인근로자의 기본할당 규모
2. 건설현장에 적합한 외국인근로자 활용 대안
3. 건설업계의 활용 요령 및 政府의 역할
4. 내국인 숙련공 양성체계에 대한 지원과 연계
Ⅶ. conclusion 및 정책적 시사점
참고reference(자료) 및 문헌
1. 문제제기 및 연구의 목적
국내 청년층의 건설현장에 대한 진입기피 현상이 지속되면서 건설산업의 노동력 생산기반이 심각하게 훼손되고 있다 숙련공의 mean or average(평균) 연령이 약 48세에 이르고 향후 5년 후에는 건설현장의 숙련공이 고갈될 것이라는 우려가 심각하게 제기되고 있다 건설기능인력의 고령화 및 숙련공의 고갈은 노동력 생산기반의 와해를 의미하므로 건설산업에 커다란 위협요인이 아닐 수 없다.
레포트/경영경제
up국내건설현장외국인근로자의효율적활용方案
본 자료는 국내 건설현장 외국인근로자의 효율적 활용방안에 대해 조사분석한 보고서입니다. 외부 노동력에 대한 흡인력은 국내의 타 산업 종사자에 그치지 않고 외국인근로자에게도 작용하였다. 건설생산 과정을 표준화 또는 기계화하기에는 한계가 있어 숙련공에 대한 의존을 피할 수 없기 때문일것이다
2001년과 2002년에 전체 주택 건설 실적의 50%를 넘게 차지했던 단독 및 다가구 주택의 공급 급증은 취약해진 건설노동력 풀에 수요측 충격을 야기했다.
건설사업주들은 내국인근로자를 확보하기 어려운 상황에서 그나마 외국인근로자에 의존해 어렵사리 생산활동을 수행하고 있다고 한다. 2002년 말 현재 건설현장의 기능인력은 2001년 말에 비해 약 13만명이나 증가하였다. 산업연수생을 제외한 건설현장의 외국인근로자들은 모두 불법체류자이기 때문일것이다 그럴 수밖에 없는 것이 건설산업에서 활용할 수 있는 합법적인 산업연수생의 수는 7,500명으로 국한되어 있고 활용할 수 …(skip)
다. 노동력에 대한 수요는 생산물에 대한 유발수요(derived demand)이기 때문일것이다 이것은 희귀해진 숙련공에 대한 인력 확보 전쟁을 초래했고 임금을 치솟게 했다. 한 지역조사에 의하면 임금 상승이 절정에 달했던 2002년 5월에는 연간 주요 직종의 임금 상승률이 16.8%에 달했는데 특히 숙련공의 임금상승률은 19.3%로 나타났다(심규범, 2002. 6 참조). 이러한 임금급등은 건설노동시장의 외부에 존재하는 노동력을 흡인하는 유인으로 작용하였다. 그 결과 건설현장으로 많은 외국인근로자들을 끌어들이게 되었다.up국내건설현장외국인근로자의효율적활용방안 , 국내 건설현장 외국인근로자의 효율적 활용방안경영경제레포트 ,
국내 건설현장 외국인근로자의 효율적 활용方案






,경영경제,레포트
설명
Download : 국내 건설현장 외국인근로자의 효율적 활용방안.hwp( 48 )
순서
본 자료(data)는 국내 건설현장 외국인근로자의 효율적 활용方案에 대해 조사분석한 보고서입니다. 하지만 현재 외국인근로자를 활용하고 있는 대개의 건설사업주들은 법을 위반하고 있는 셈이다.